메뉴 건너뛰기

Sub Promotion

양의 종류 해설

조회 수 2726 추천 수 0 댓글 0

1) 세모종

람부이에 메리노종 [ Rambouillet Merino, ]

람부이에 메리노종
람부이에 메리노種은 스페인의 메리노種이 프랑스에 도입되어 개량된 품종이다. 1786년에 스페인으로부터 수양 41두와 암양 318두를 수입하여 屠體의 크기와 體型을 중심으로 선발하여 개량하였다. 이 품종은 파리 남쪽에 있는 람부이에 농업시험장(Rambouillet Agricultural Experiment Station)에서 개량되었기 때문에 람부이에 메리노종(Rambouillet Merino)이라고 명명되었다.
본문

품종의 기원 및 특징

람부이에 메리노種은 스페인의 메리노種이 프랑스에 도입되어 개량된 품종이다. 1786년에 스페인으로부터 수양 41두와 암양 318두를 수입하여 屠體의 크기와 體型을 중심으로 선발하여 개량하였다. 이 품종은 파리 남쪽에 있는 람부이에 농업시험장(Rambouillet Agricultural Experiment Station)에서 개량되었기 때문에 람부이에 메리노종(Rambouillet Merino)이라고 명명되었다. 이 품종이 독일에 수입되어 개량된 것을 독일 람부이에종(German Rambouillet), 그리고 미국에 수입되어 개량된 것을 미국 람부이에종(American Rambouillet)이라고 한다.

람부이에 메리노종

람부이에 메리노종

람부이에 메리노종(♀)

람부이에 메리노종(♂)

細毛種가운데서 체구가 가장 큰 품종으로, 양털의 질이 우수할 뿐만 아니라, 고기의 질도 비교적 좋은 편이다. 털색은 흰색이고, 수양은 나선형의 뿔이 있으나, 암양은 무각이다. 체구가 크고 강건하며, 기후 풍토에 대한 적응성도 양호하고, 다리가 길어 방목에 유리하다. 몸이 기고, 등은 수평이며, 體幅과 體深이 균일하다. 목에는 주름이 있으나 피부에는 거의 주름이 없고, 피부는 분홍색이다.

성숙시 체중은 수양이 90~120kg, 암양이 65~90kg 정도이다. 산모량은 수양의 경우 7~11kg 정도이고, 암양의 경우는 5~8kg 정도이다. 양털의 길이는 6~7cm이고, 纖度는 64番手 이상이다. 새끼양은 잘 자라는데, 수양의 70일령 체중은 16.9kg이다. 평균 산자수는 1.11~1.25두 정도이고, 암양은 거의 연중번식이 가능하다. 수명도 길어서 보통 육용종보다도 2년이상 더 생산에 이용된다.

이미지

람부이에 메리노종
람부이에 메리노종
아메리칸 메리노종
아메리칸 메리노종
오스트레일리안 메리노종
오스트레일리안 메리노종

 

 

2)중모종

도오셋 호온종 [ Dorset Horn, ]

도오셋 호온종
이 품종은 도오셋種(Dorset)이라고도 하며, 영국 남부의 Dorset지방에서 개량되었다. 암?수 모두 뿔을 가지고 있는데, 수양의 뿔은 크고 아래로 구부러져 있으며, 암양의 뿔은 보다 작다. 귀는 바로 서 있고, 얼굴과 귀 및 다리는 흰색이며, 콧구멍과 입술 및 발굽은 분홍색이다. 암양의 泌乳能力은 양호하며, 多産性이고, 연중 번식이 가능하여 겨울철의 고기용 새끼양 생산에 적당한 품종이다.
본문

품종의 기원 및 특징

이 품종은 도오셋種(Dorset)이라고도 하며, 영국 남부의 Dorset지방에서 개량되었다. 암?수 모두 뿔을 가지고 있는데, 수양의 뿔은 크고 아래로 구부러져 있으며, 암양의 뿔은 보다 작다. 귀는 바로 서 있고, 얼굴과 귀 및 다리는 흰색이며, 콧구멍과 입술 및 발굽은 분홍색이다. 암양의 泌乳能力은 양호하며, 多産性이고, 연중 번식이 가능하여 겨울철의 고기용 새끼양 생산에 적당한 품종이다. 屠體의 품질은 좋은 편이 못되며, 불량한 환경조건에 대한 적응력이 약한 것이 결점이다. 성숙시 체중은 수양이 70~100kg, 암양이 55~65kg이며, 산모량은 2~4kg이다.

도오셋 호온종

이미지

도오셋 호온종
도오셋 호온종
사우스다운종
사우스다운종
서폴크종
서폴크종
슈롭셔종
슈롭셔종
옥스퍼트종
옥스퍼트종
체비옷종
체비옷종
치가이종
치가이종
텍셀종  
텍셀종 

 

튜니스종
튜니스종
핀슈종
핀슈종
햄프셔종 

3)장모종

 

레스터종 [ Leicester, ]

레스터종
원산지는 영국의 Leicester지방으로, 1760년 경에 영국의 Robert Bakewell(1725~1795)에 의하여 개량되었다. 암수 모두 뿔이 없으며, 고기용으로 이용된다. 레스터種은 체구가 큰데, 성숙시 체중은 수양이 100~110kg, 암양은 80~100kg 정도이다. 양털의 길이는 18~23cm 정도이고, 산모량은 4~6kg 정도이다. 레스터種과 체비옷種이 혼혈된 것을 보더 레스터種(Border Leicester)이라 한다.
본문

품종의 기원 및 특징

원산지는 영국의 Leicester지방으로, 1760년 경에 영국의 Robert Bakewell(1725~1795)에 의하여 개량되었다. 암수 모두 뿔이 없으며, 고기용으로 이용된다. 레스터種은 체구가 큰데, 성숙시 체중은 수양이 100~110kg, 암양은 80~100kg 정도이다. 양털의 길이는 18~23cm 정도이고, 산모량은 4~6kg 정도이다. 레스터種과 체비옷種이 혼혈된 것을 보더 레스터種(Border Leicester)이라 한다. 레스터種을 보더 레스터種과 구분하기 위하여 잉글리쉬 레스터種(English Leicester)이라고도 한다. 보더 레스터種은 얼굴에 양털이 전혀 없으며, 잉글리쉬 레스터種에 비해 양털이 짧고, 密生하여 있다. 체중은 약간 작은편이나, 泌乳能力이 양호하고, 多産性이며, 屠體의 품질도 우수하다.

레스터종

이미지

레스터종
레스터종
롬니종
롬니종
링컨종
링컨종
코츠월드종
코츠월드종
4)모육 겸용종 

 

로멜데일종 [ Romeldale, ]

로멜데일종
미국 California주에서 육성된 품종으로, 롬니 마아쉬種 수양과 람부이에 메리노種 암양간의 교잡에 의하여 작출되었다. 콜럼비아種에 비하여 체구는 작은 편이고, 양털은 약간 가는 편이다.
본문

품종의 기원 및 특징

미국 California주에서 육성된 품종으로, 롬니 마아쉬種 수양과 람부이에 메리노種 암양간의 교잡에 의하여 작출되었다. 콜럼비아種에 비하여 체구는 작은 편이고, 양털은 약간 가는 편이다.

로멜데일종

이미지

로멜데일종
로멜데일종
코리데일종
코리데일종
콜럼비아종
콜럼비아종
타아기종
타아기종
파나마종
파나마종
폴워즈종
폴워즈종

5)유용종

 

오스트프리시안종 [ Ostfriesian, ]

오스트프리시안종
원산지는 독일의 서북부 지방이다. 암수 모두 뿔이 없는데, 다리는 길고, 꼬리는 짧다. 체구는 비교적 커서, 성숙시 체중은 수양이 90~120kg, 암양은 60~95kg 정도이다. 산모량은 수양의 경우 5kg, 암양의 경우 4kg 정도이다. 早熟하고, 多産性으로 산자수는 2.0~2.3두이다. 비유량은 500kg으로서 1일 평균 2~4kg 정도이고, 젖의 성분은 유지방 함량이 6%, 단백질 함량이 5% 정도이다. 그러나 양털의 질은 좋지 못하다.
본문

품종의 기원 및 특징

원산지는 독일의 서북부 지방이다. 암?수 모두 뿔이 없는데, 다리는 길고, 꼬리는 짧다. 체구는 비교적 커서, 성숙시 체중은 수양이 90~120kg, 암양은 60~95kg 정도이다. 산모량은 수양의 경우 5kg, 암양의 경우 4kg 정도이다. 早熟하고, 多産性으로 산자수는 2.0~2.3두이다. 비유량은 500kg으로서 1일 평균 2~4kg 정도이고, 젖의 성분은 유지방 함량이 6%, 단백질 함량이 5% 정도이다. 그러나 양털의 질은 좋지 못하다.

오스트프리시안종

6)모피용종

 

로마노프종 [ Romanov, ]

로마노프종
원산지는 러시아이다. 털색은 회색인데, 모질이 우수하고, 또한 가죽이 가볍고 질겨서 생산되는 털가죽은 질이 좋은 것으로 평가된다. 머리와 다리는 검은색인데, 얼굴과 다리에 흰색 줄반점이 있는 것이 특징이다. 성숙시 체중은 수양이 60~70kg이고, 암양이 40~50kg 정도이다. 산모량은 수양이 2~3kg, 그리고 암양이 1~2kg인데, 1년에 3회정도 털을 깎는다.
본문

품종의 기원 및 특징

원산지는 러시아이다. 털색은 회색인데, 모질이 우수하고, 또한 가죽이 가볍고 질겨서 생산되는 털가죽은 질이 좋은 것으로 평가된다. 머리와 다리는 검은색인데, 얼굴과 다리에 흰색 줄반점이 있는 것이 특징이다. 성숙시 체중은 수양이 60~70kg이고, 암양이 40~50kg 정도이다. 산모량은 수양이 2~3kg, 그리고 암양이 1~2kg인데, 1년에 3회정도 털을 깎는다. 번식능력이 아주 우수하여 1년에 2회 번식이 가능하며, 산자수가 2~3두인 것은 보통이고 4~5두인 경우도 흔하다고 한다. 영국, 프랑스 및 독일 등지에서는 면양의 산자수를 향상시키기 위한 교잡용으로 많이 이용되고 있다.

로마노프종

로마노프종

로마노프종(♀)

로마노프종(♂)

 
 

  1. 칠곡 양떼목장 양의 품종 해설-면양

    http://www.nias.go.kr/LSbreeds/lsbreeds/selectLsBreedsView.nias 국립축산과학원 자료 참고 코리데일종 [ Corriedale, ] 코리데일種은 1880년경 뉴질랜드에서 육성되었는데, 우리 나라에서는 과거부터 많이 사육되어 온 품종이다. 長毛種인 링컨種과 레스터種 수양을 메리노種 암양에 교배하여 새로운 毛肉兼用種으로 개량한 것이다. 이 품종의 유전적 조성을 보면 약 50%는 오스트레일리안 메리노種으로 되어 있고, 나머지 50%는 링컨種과 레스터種으로 되어 있는데, 레스터種보다는 링컨種의 영향을 훨씬 더 많이 받았다. 얼굴과 귀 및 다리는 흰색이고, 얼굴에 털이 없으며, 암수 모두 뿔이 없다. 본문 품종의 기원 및 특징 코...
    Date2015.03.23 Views1899
    Read More
  2. 칠곡양떼목장 양 품종 해설-유산양

    자넨종 [ Saanen, ] 자넨종의 원산지는 스위스 베른 지방의 Saanen 계곡이며, 대표적인 유용종이다. 자넨지방은 해발 1,000m의 비옥한 경사지에 좋은 초지를 갖고 있어 가축을 사육하기에 이상적인 지역이다. 따라서, 봄과 여름에는 분만한 자양과 같이 고지대에서 방목하고, 가을이 되면 저지대로 내려와 겨울철에는 가두어 기르며 농후사료를 소량 급여한다. 본문 품종의 기원 및 특징 자넨종의 원산지는 스위스 베른 지방의 Saanen 계곡이며, 대표적인 유용종이다. 자넨지방은 해발 1,000m의 비옥한 경사지에 좋은 초지를 갖고 있어 가축을 사육하기에 이상적인 지역이다. 따라서, 봄과 여름에는 분만한 자양과 같이 고지대에서 방목하고,...
    Date2015.03.23 Views2264
    Read More
  3. 다양한 양의 종류 알아보기

    1) 세모종 람부이에 메리노종 [ Rambouillet Merino, ] 람부이에 메리노種은 스페인의 메리노種이 프랑스에 도입되어 개량된 품종이다. 1786년에 스페인으로부터 수양 41두와 암양 318두를 수입하여 屠體의 크기와 體型을 중심으로 선발하여 개량하였다. 이 품종은 파리 남쪽에 있는 람부이에 농업시험장(Rambouillet Agricultural Experiment Station)에서 개량되었기 때문에 람부이에 메리노종(Rambouillet Merino)이라고 명명되었다. 본문 품종의 기원 및 특징 람부이에 메리노種은 스페인의 메리노種이 프랑스에 도입되어 개량된 품종이다. 1786년에 스페인으로부터 수양 41두와 암양 318두를 수입하여 屠體의 크기와 體型을 중심으로 ...
    Date2015.03.23 Views2726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Next
/ 1

광개토한우농업법인 (주) | 대표이사 : 김소섭 | 휴대폰 : 010-3508-6955 | 연락처 : 054-972-8833
E-mail : boneso119@hanmail.net
경북 칠곡군 지천면 창평로 209-42 사업자등록번호 : 515-81-29906

© k2s0o1d4e0s2i1g5n. All Rights Reserved